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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이론 2인간심리학 교육 2023. 6. 10. 23:30
프로이트 의 이론
결국 자아는 이드로부터는 표현하고자 하는 압박을 받게되고,
초자아와 현실세계로부터는 비난이라는 압박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자아는 이드가 원하는 대로 직접 표현하게 하여 (성관계를 갖거나 자위를 하거나)
초자아와 사회로부터 비난을 받거나 아니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 계속 불안을 느끼거나 혹은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여러 가지 방어기제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예를 들어 성적 욕구를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형태인 운동으로 바꾸어
표현(승화)할 수도 있고, 성적 욕구를 무의식 속으로 억압시킬 수도 있다.
5. 치 료 법
프로이트의 이론에 의하면 심리적 문제의 원천은 다양하다.
첫째, 자아가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워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사용해야만 되는
어린 시절의 상처 (trauma) 가 무의식적인 자극제로 작동하여 문제를 야기한다.
둘째, 해결되지 못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다양한 성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셋째, 발달단계에서의 고착이 바람직하지 못한 성격발달을 야기하여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넷째, 불안과 이를 극복하려는 병적 방어기제가 건강한 성격의 발달을 저해하여 심리적 문제가 야기된다.
따라서 정신분석의 목표는 문제를 일으키는 무의식 속의 정서를 의식 속에서 표현하게 하여
통찰력(insight)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의식 속에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프로이트가 사용한 치료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자유연상 ( free association ) : 환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편안한 자세에서
아무런 방어 없이 자유롭게 연상하다 보면 무의식 속의 고통스런 자료들이 의식으로 떠오르게 되고
분석가는 이렇게 연상된 자료들의 연관성을 해석해 줌으로써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2. 꿈의 해석 ( dream analysis ) : 꿈꾸는 동안 무의식의 자료들이 상징을 통해
의식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꿈을 해석하기 위해 꿈의 자료들에 대해 자유연상을 하게 하고
꿈꾸는 자의 개인적 정신세계와 연결하여 꿈의 상징을 해석하여 준다.
3. 전이 ( transference ) : 정신분석에서 분석가는 중립적이고
비간섭적인 태도를 취하여 환자가 분석가에게 자신의 중요한 인물에 대한 감정과 사고를 전이시키도록 한다.
분석가는 자신에게 전이한 환자의 어린 시절 중요한 인물에 대한 감정과 사고를 깨닫고
이를 환자에게 해석해 주며 스스로 통찰력을 갖도록 돕는다.
(3) 발달 단계
프로이트의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발달단계 ( psychosexual development ) 라 하는데
그 이유는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 ( libido ) 가 집중된 부위 ( 입, 항문, 성기 따위) 에 따라
아동기의 발달단계를 나누었기 때문이다.
프로이트는 성격이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다섯 단계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 생식기) 에 걸쳐
발달하고 특히 앞의 세 단계가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발달단계에 있어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방해받으면 특정 단계에 고착 ( fixation ) 될 수 있고
이러한 고착이 성인기 성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주로 고착은 각 단계의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었거나 혹은 지나치게 만족되지 못하여
좌절되었을 때 발생하는데 결핍될 때 더 많은 고착을 일으킨다.
고챡의 강도가 강할수록 그 시기로의 퇴행이 일어나는데 여기서 퇴행은 여러 가지 갈등 상황에
직면했을 때 고착된 단계로 심리적 퇴행을 해서 그 단계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1. 구강기
구강기 ( oral stage ) 는 태어나서부터 18개월까지이며 이때 유아는 리비도가 입에 집중되어있어
입으로 빨고, 삼키고, 깨무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느낀다.
따라서 이때의 유아는 배가 고프지 않아도 손에 잡히는 모든 것을 입에 넣고 빤다.
보통 유아는 6개월이 되기전까지 대상부재 ( objectless ) 의 상태로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사람이
자신과 분리된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즉, 욕구가 만족되지 못하면 두려워 울지만 그러한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사람이 바로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나면서 유아는 자신과 분리된 타인,
즉 어머니의 존재를 느끼고 자신의 욕구를 채워 주는 대상(어머니)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때부터는 어머니가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또한 이유가 시작되면서 어머니에 대한 욕구불만을 가지는 등
최초의 양가감정을 느끼게 된다.
즉, 어머니에게 애정과 동시에 적대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고착된 성인이 심리적 갈등에 처하게 되면 퇴행하여 음식에 집착하거나
연필과 같은 사물을 물어뜯거나 구강기적 쾌감을 위해 흡연이나 음주에 몰두하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2. 항문기
항문기 ( anal stage ) 는 생후 18개월에서 3년 까지이며 이때는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되어 있어
아동은 괄약근을 조절하면서 최후의 순간까지 배설을 참아 내장의 압력을 증가시켜 마지막 방출의 쾌감을 높이려 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배설물에 흥미를 느껴 그것을 가지고 놀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양육자에 의해 강하게 통제되면서 아동들은 배변훈련 ( toilet training )을 받게 된다.
이런 배변훈련이 지나치게 엄격할 경우 아동은 배변을 참게 되고 이러한 행동이 일반화되면 항문적 보유 ( anal-retentive ) 성격이 되어
지나치게 인색하고 완고한 성격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고 한다.
항무닉에 고착된 성격은 두가지로 나타나는데
첫째는 항문기의 폭발적 성격으로 물건을 낭비하고 자신을 지저분하게 함으로써 반항하는 것이고,
둘째는
부모가 정한 규율에 지나치게 동조하여 발달된 성격이 항문기의 강박적 성격으로 깨끗하고 질서정연하며 정돈하고 싶은 욕구에 집착한다.
이 시기에 고착된 사람은 반동형성의 방어기제를 많이 사용하여 배변훈련을 시키는 부모와 권위적 인물에게 분노를 느끼지만
분노 대신에 철저한 복종을 표현한다.
3. 남근기
남근기 ( phallic stage ) 는 3세에서 6세까지로
남아의 경우에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갖는 시기라 하고
여아의 경우에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 Electra complex )를 갖는 시기인데
프로이트는 이 시기를 주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로 설명하였다.
이 시기는 리비도가 아동의 성기에 집중되어 자신의 성기를 남의 것과 비교하고 싶어 하고
남녀의 성기가 서로 다르다는 것에 많은 호기심을 갖는다.
이 시기의 남아는 갑자기 어머니에게 달려들어 키스하고 함게 자려는 행동을 보이고
커서 어머니와 결혼할 것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이미 어머니가 아버지와 결혼하였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실망한다.
여아의 경우 남아와 비교하여 자신에게 남성의 성기가 없음을 알게 되면서
남근선망 ( penis envy ) 을 가지게 되며 이런 실망을 아버지에게서 보상받고자 아버지와 결혼하고자 하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욕구를 포기하게 된다.
이 시기에 고착된 사람은 남성의 경우 대부분 경솔하며 과장되고 야심적이며 항상 남자다움을 나타내려고 노력한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갖거나 아니면 강하게 자기주장을 하여
남성을 능가하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고 프로이트는 보았다.
4. 잠복기
6세부터 사춘기 이전의 12~13세 까지가 잠복기 ( latency period ) 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아동의 성적˙공격적 환상들이 무의식 속에 잠복하여 리비도가 특정 신체부위에 집중 되지 않는다.
이때의 에너지는 신체의 발육과 성장, 지적인 활동, 친구와의 우정 따위에 집중되어
성적인 관심은 줄어들게 되며, 따라서 이드보다 자아와 초자아가 강해진다.
그러나 잠복기에 고착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이성에 대한 정상적인 관심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동성 간의 우정에 집착 할 수 있다.
5. 생식기
사춘기가 시작되어 이성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생식기 ( genital stage ) 가 시작된다.
이 시기에는 호르몬과 생리적 요인들로 인해 그동안 억압되었던 성적 감정들이 크게 강화되어
성적 에너지가 성인과 마찬가지로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이때 다시 오이디푸스 감정이 의식 속으로 올라와 청소년들은 부모 앞에서 불안하고
오히려 떨어져 있어야 편안한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프로이트는 사춘기 이후 중요한 과제는
'부모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독립' 이라고 하면서 이러한 독립이 오랫동안 부모에게 의존하여 오던 상태에서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독립이 매우 고통스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생식기적 성격을 가장 이상적인 성격유형으로 보고 이런 성격의 사람은 일하고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사회적, 성적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책임감이 잘 발달되어 이성과의 사랑이 만족스럽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