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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패션 서비스 2023. 5. 21. 23:41
1. 소비자의 행동
(1) 소비자 행동
▶︎ 재화 , 서비스의 구매, 소비와 관련된 소비자의 행동을 말한다.
▶︎ 목표 지향적인 구매, 소비 행동을 한다.
▶︎ 소비자는 구매 의사 결정의 주체자, 자주적인 생각을 한다.
(2)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
1. 문제인식 : 소비자 스스로 갈망하는 욕구를 확인한다.
2. 정보탐색 : 소비자의 욕구가 강력한 경우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3. 대체안 평가 : 제품의 특성, 중요성, 상표에 입각하여 최종 상표를 선택한다.
4. 구매 결정 : 구매 의도가 형성, 구매 행동을 수반한다.
5. 구매 후 행동 : 만족도에 따른 감정 발생,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3) 성별에 따른 소비자 행동과 심리
◆ 여성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
● 자신과 취향이 분명하다.
● 궁금증이 많고 쉽게 믿지 않는다.
● 제품 구매 결정이 비교적 늦다.
● 방문 점포의 수가 비교적 많다.
● 성적 정체성이 보다 안정적이고, 남성성 경향의 소비가 자신의 여성성을 위협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ex) 여자분들은 웨스턴부츠, 카우보이 모자도 같이 구매한다.
◆ 남성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
● 동성의 평가에 특히 민감하다
● 자신의 요구를 정확히 말하지 않는다.
●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다.
● 방문 점포의 수가 비교적 적다.
● 성적 정체성에 대해 대단히 민감하고 방어적이다.
(4) 준명품 브랜드 지향의 소비자 심리
1. 준 명품
대중 상품과 명품 사이의 대중적인 중고가의 명품을 말한다.
소비 패턴의 고급화, 다양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 상품이다.
2. 준명품 소비심리
심리적 동질감, 개인적인 자긍심이 작용한다.
명품 ( 과시욕 ) , 준명품 : 집단 내 소속감,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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