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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
    패션 서비스 2023. 5. 21. 23:41

    1. 소비자의 행동

     

    (1) 소비자 행동

     

    ▶︎  재화 , 서비스의 구매, 소비와 관련된 소비자의 행동을 말한다.

    ▶︎ 목표 지향적인 구매, 소비 행동을 한다.

    ▶︎  소비자는 구매 의사 결정의 주체자, 자주적인 생각을 한다.

     

    (2) 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

     

    1. 문제인식 : 소비자 스스로 갈망하는 욕구를 확인한다.

    2. 정보탐색 : 소비자의 욕구가 강력한 경우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3. 대체안 평가 : 제품의 특성, 중요성, 상표에 입각하여 최종 상표를 선택한다.

    4. 구매 결정 : 구매 의도가 형성, 구매 행동을 수반한다.

    5. 구매 후 행동 : 만족도에 따른 감정 발생,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3) 성별에 따른 소비자 행동과 심리

     

    ◆ 여성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

    ●  자신과 취향이 분명하다.

    궁금증이 많고 쉽게 믿지 않는다.

    제품 구매 결정이 비교적 늦다.

    방문 점포의 수가 비교적 많다.

    성적 정체성이 보다 안정적이고, 남성성 경향의 소비가 자신의 여성성을 위협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ex) 여자분들은 웨스턴부츠, 카우보이 모자도 같이 구매한다.

     

     

    ◆ 남성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

    동성의 평가에 특히 민감하다

    자신의 요구를 정확히 말하지 않는다.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다.

    방문 점포의 수가 비교적 적다.

    성적 정체성에 대해 대단히 민감하고 방어적이다.

     

    (4) 준명품 브랜드 지향의 소비자 심리

     

    1. 준 명품

    대중 상품과 명품 사이의 대중적인 중고가의 명품을 말한다.

    소비 패턴의 고급화, 다양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전략 상품이다.

     

    2. 준명품 소비심리

    심리적 동질감, 개인적인 자긍심이 작용한다.

    명품 ( 과시욕 ) , 준명품 : 집단 내 소속감, 자신의 가치를 확인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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